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메타버스 관련 부정적인 견해
    Web 3.0/Metaverse 2022. 2. 4. 00:00
    반응형

    최근 정보의 호수인 트위터, 디스코드에 빠져 있으면서 Web 3.0 관련한 다양한 의견을 최대한 많이 접해보려 하고 있습니다. 아주 많은 정보들이 매초마다 흘러와 정말 바쁘네요. FOMO가 당연할 수밖에 없는 크립토 세계입니다.

     

    진짜 빠르게 흘러가는 크립토 월드

    오늘은 메타버스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바로 어제 메타(Meta)에서 실적발표를 하였습니다. 이번 실적발표를 통해 메타버스 사업을 담당하는 부문인 '리얼리티랩스'의 재무상황이 처음으로 공개되었습니다 해당 사업부문에서는 한 해에만 12조 정도의 막대한 손실을 기록했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광고실적 둔화(공급망 이슈로 인한 업체들의 광고 집행 감소), 애플의 iOS 개인정보보호 정책 변경 등 악재도 반영된 탓에 어닝쇼크가 있었습니다. 이에 실적발표 당일 장외거래에서 20% 이상 폭락해 몇 시간만에 240조가 날아가버렸네요. 글을 작성하는 지금 장중 거래에서도 23% 폭락 중에 있습니다.

    무서워서 못 볼 정도네요

     

    이렇게 메타가 흔들리다보니. 메타가 사명 변경까지 하며 구축하려던 메타버스(Metaverse) 자체에 대해 비판하는 목소리도 들려오네요.

    아직 메타버스는 아직 개념 자체가 정의되지 않은 세계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제각각 메타버스란 어떤 것이다 라며 유추는 할 수 있지만, 그 누구도 어떤게 메타버스인지 확정을 내리지 못하죠. 서로 합의가 이루어진 상태도 아니니까요(어? 이것도 메타버스인가?하는 때가 자주있습니다. Gathertown? Zoom?) 무튼 동상이몽이네요.

     

    Zepeto, Gathertown, Roblox 모두 메타버스라고 부를 수는 있겠지만. 10년 뒤에도 과연 메타버스일까요. 어떠한 인지적 변화나 기술의 발전이 있을지 모르니 속단할 수 없죠. 지금은 비판하는 사람도, 응원하는 사람도 모두 서로 다른 메타버스만을 이야기할 뿐입니다. 왜냐, 아직 무엇인지 모르니까요. 그러니 다양한 의견들이 나오고 서로 충돌하는 모습은 당연합니다.

     

    실패할 아이디어는 완성되기도 전부터 알 수 있다며 메타버스는 실패했다라는 의견도 있습니다. 주장을 들어보면, 아마존의 첫 전자상거래 서비스도 원시적인 수준의 웹사이트에 텍스트만 가득할 정도로 형편없었으나 사용경험은 놀라울 정도였다라며 말이죠. 그에 비히 어느 정도 기술력을 갖춘(초기의 아마존보다는 더 우월한) 상태임에도 사용경험이 그닥이니 실패할 가능성이 높다고 주장하죠. 거기다 이상향만을 이야기할 뿐(예를 들어 아직 VR기기의 해상도가 더 좋지 않다는 등 기술이 좋아지면 체감할 것이다라는), 공산주의와 다를게 뭐냐면서 말이죠.

     

    이러한 관점의 이야기는 메타버스 자체를 프로덕트로 바라봤을 때 이해가 됩니다. 하지만, 아직 메타버스는 정말 어떻게 정의된 것도 아니고, 이제 막 논의가 시작되고 살을 붙여나가는 단계정도이니. 성급하게 단정짓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또한, 프로덕트보다는 인프라의 관점 으로 바라봐야할 것 같습니다. 인터넷처럼 말이죠. 사실 인터넷도 인터넷 자체만으로 어떠한 효용성이 있어 추대받는다기 보다는, 그 안에 다양한 유틸리티를 제공해주는 많은 프로덕트가 존재하기 때문인 것처럼. 메타버스에서도 다양한 유틸리티를 제공할 무언가가 나타난다면 폭발적인 성장을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제서야 메타버스가 이런 것들을 할 수 있는 곳이구나 하겠죠.

     

    아직 정립된 분야가 아니기에 다양한 의견들이 오가는 것 같습니다. 긍정적인 것은, 다양한 의견이 오가고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보다 더 건설적인 의견들이 많이 나올 것이라는 것입니다. 기대되네요. 

    여담이지만, 아래 마크 저커버그의 사진을 보면 진짜 디스토피아처럼 보이긴 하네요... ㅋㅋㅋ



    참고자료
    https://www.yna.co.kr/view/MYH20220203013500038

     

    페이스북 어닝쇼크…20% 폭락, 시총 240조원 증발 | 연합뉴스

    세계 최대 소셜미디어 페이스북이 시장 기대치에 크게 못 미치는 작년 4분기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페이스북 모회사 메타가 현지시간 2일 미국 ...

    www.yna.co.kr

    https://otterletter.com/i-hate-the-metaverse-3/

     

    "I hate the metaverse" ③

    메타버스가 등장하는 SF들은 왜 예외 없이 모두 디스토피아를 그리고 있을까? 아무도 이 질문해보지 않고 그걸 고스란히 구현하기로 한 거다.

    otterletter.com

    https://byline.network/2019/07/01-13/

     

    SF영화에서 유토피아 세계관 찾기 - Byline Network

    올해 열린 제 23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BIFAN)의 큰 주제(Concept)는 SF다. 공식 포스터와 트레일러 영상은 리들리 스콧 감독의 를 모티브로 제작했다. 블레이드 러너의 시대적인 배경은 지금 우

    byline.network

     

    반응형

    'Web 3.0 > Metaverse'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메타버스에 대한 고찰 - 2  (0) 2022.05.30
    메타버스에 대한 고찰 - 1  (0) 2022.05.30

    댓글

Designed by Tistory.